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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 9강 (아산사건 시뮬레이션)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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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개요
- 대기행렬문제: 사건중심진행방법으로 설계
- 이산사건 시뮬레이션
- totque 계산방식과 사건목록
- 알고리즘
- 시뮬레이션 시간진행법
학습목표
- 시뮬레이션을 진행하는 시간 진행 방법을 비교 설명할 수 있다.
- 알고리즘에서 totque 계산방식을 설명할 수 있다.
- 대기행렬 문제를 사건 중심 방법으로 설계할 수 있다.
- 사건중심 방법으로 시뮬레이션 할 때의 특징들을 설명할 수 있다.
주요용어
- 시스템 변수: 시스템을 구성하는 변수들 즉, 시뮬레이션 모델에서 사용되는 변수들. 대기행렬 길이, 봉사시간, 도착확률 등
- 다음사건 시간진행법: 이산형 시뮬레이션에서 시뮬레이션 진행시간을 사건이 일어난 시점을 기준으로 진행하는 방법으로 즉, 이산사건 시뮬레이션이다.
- 사건목록: 이산사건 시뮬레이션은 사건 중심으로 시뮬레이션 시간을 진행한다. 따라서 고객의 도착시간, 출발시간 등을 목록에 기록한 후 빠른 순서대로 시뮬레이션 시간을 진행한다.
- 가변시간 진행법: 시뮬레이션 진행 시간이 일정하지 않은 방법으로 사건 중심인 경우가 대표적인 예이다.
- 고정시간 진행법: 시뮬레이션 진행 시간이 고정된 시간만큼씩 시계를 진행시키는 방법
정리하기(1)
- 이산사건중심 방법에서 시스템 모델링 요소는 사건시각과 사건이다. 시스템의 상태가 변할 수 있는 시각을 사건시각(event time)이라고 하며 상태의 변화를 가져오는 것을 사건(event)이라 한다.
- 대기행렬시스템에서 사건이 발생할 때, 모델의 상태는 다음의 4가지 방법으로 변할 수 있다. ① 하나나 그 이상의 변수의 값이 바뀌는 것 ② 현재의 엔티티(고객) 개수가 바뀌는 것 ③ 엔티티(고객)의 속성에 부여된 값이 1개 이상 바뀌는 것 ④ 사건 목록을 통하여 엔티티(고객) 간에 존재하는 관계를 변화시키는 것.
- 대기행렬문제를 사건중심 진행방법으로 다시 설계하면 전체 알고리즘은 다음과 같은 부프로그램들로 구성된다.
init: 초기화 부프로그램
timing: 시간을 정하는 부프로그램
arrive: 도착상황인 사건형태 1을 위한 부프로그램
depart: 출발상황인 사건형태 2를 위한 부프로그램
report: 출력형식 작성 부프로그램
expon: 평균이 rmean 인 지수 확률변수 발생기
random: 난수 U[0,1)의 발생기 - 시뮬레이션 시계를 진행시키기 위한 2가지 방식으로 다음사건 시간 진행법과 고정 시간 진행법이 있다. 고정 시간진행법은 시간단위를 1분으로 하는 고정된 시간만큼씩 시계를 진행시키므로 휴지 기간의 생략이 불가능하며 상당한 양의 처리시간을 소모한다. 다음사건 시간 진행법의 시뮬레이션 시계는 0으로 초기화되고 다음사건들 중 최초로 사건이 발생한 시간이 결정된다. 시뮬레이션 증가 시간이 일정하지 않으므로 가변시간 진행법이라고도 한다.
- 사건중심방법에서 총대기시간 계산방법
totque = totque + queue * (time - tlevnt)
정리하기(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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