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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컴퓨팅개론 6강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본문

방송통신대 컴퓨터과학과

유비쿼터스 컴퓨팅개론 6강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menstua 2025. 3. 25.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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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개요
  1. 정보화 사회에서 네트워크는 원활한 정보전달이 이루어지기 위한 핵심 기반기술에 해당되며, 유비쿼터스 사회에서도 당연히 네트워크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인간과 컴퓨터 간의 통신이 주를 이루던 정보화 사회에도 네트워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였지만, 사물까지 연결해야 하는 유비쿼터스 시대에 네트워크는 없어서는 안 되는 매우 중요한 기술 요소가 된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의 개념 및 구조를 익히고,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공부한다.
 학습목표
  1. 유비쿼터스 사회에서 어떤 네트워크 기술 요소가 필요한 이유를 유비쿼터스 사회의 전체적인 시스템을 통해서 이해한다.
  2.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개념의 차이를 명확히 이해한다.
  3. 유비쿼터스 시대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네트워크 기술의 진화 방향을 이해한다.
 정리하기
  1.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기술
     : PC 뿐만 아니라 모든 단말기가 네트워크에 항상 접속되어, 누구든지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네트워크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환경 또는 이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
  2. 유비쿼터스 네트워킹을 위한 구조적 모델
     -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최종 사용자(End-User) 기능 : 최종 사용자 기능은 연결과 협력을 위한 최종 사용자 측면의 기능
     -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차세대 네트워크 전송층(NGN Transport Stratum) : 전송 계층에 각 단말의 다양한 통신 방식과 독립적인 방식으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기능
     -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차세대 네트워크 서비스층(NGN Service Stratum) : 서비스층은 전송층과 상호작용 중에도 현재 상황을 파악하기 위한 모니터링 기능
     -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응용 프로그램 : 유비쿼터스 네트워킹 응용프로그램은 수집한 데이터를 이용하고 가공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생성하는 역할
  3. 광대역 통합망 (BcN)
     : 유선사업자들이 주도하는 차세대 기반 망과 무선 사업자들이 주축이 되는 통합 인터넷 프로토콜 망의 구축을 통하여 처음부터 융합된 망으로 시작한 후 단계적인 고도화를 통해 차세대 네트워크로 발전함
  4. 사물인터넷에서의 사물 유형
     - 고정 사물(Fixed Objects) :이동이 없는 사물
     - 이동 사물(Mobile Objects) :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 중인 사물
     - 논리적 사물(Logical Objects) : 서버상의 콘텐츠 같은 객체로 연결성 제공 및 서비스를 위한 객체
  5. 사물 인터넷 (IoT ; Internet of Things) :
     - 각종 사물에 컴퓨터(프로세서와 통신 모듈)를 내장하여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는 기술
     - 모든 종류의 사물들이 서로 연결되어 통신이 가능함을 의미
     - IoT는 사물(센서), 네트워크, 데이터, 서비스의 융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