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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망 6강 (데이터 통신의 전송 기술(3))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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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개요
- 컴퓨터 통신망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데이터 통신의 전송 기술을 3번의 강의에서 설명하고 있는데, 이번에는 마지막으로 본질적으로 매우 유사한 흐름제어, 혼잡제어, 그리고 라우팅이라는 데이터 전송 기술에 대하여 공부한다. 즉, 컴퓨터 통신에서는 특정 중간 영역에 많은 데이터가 집중되어 정체되면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 흐름제어 및 혼잡제어에 대해 학습한다. 그리고 데이터가 데이터의 발신지에서 수신지까지 정확하게 도달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라우팅(routing; 경로배정)에 대해서도 공부한다.
학습목표
- 흐름제어와 혼잡제어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흐름제어의 4가지 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혼잡제어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라우팅 방법을 나열할 수 있다.
주요용어
- 흐름제어 : 송신 블록 수, 수신 블록 수, 통신 매체를 조절하여 부 네트워크(subnetwork)의 내부 환경에 관계없이 통신망의 성능을 유지하는 전송 기술
- 혼잡현상 : 전송 데이터의 급격한 증가로 인하여 통신망에 과부하가 발생하고 데이터 전송속도가 급감하거나 완전히 전송불가 상태가 되는 경우
- 라우팅 : 데이터 블록이 목적 노드로 전달되도록 출발노드에서 목적노드까지의 경로를 결정하는 기능
- 라우팅 벡터 : 정적 흐름할당에 사용되는 기본적인 도구로 블록이 목적지로 가기 위해서 거쳐야 할 이웃 노드를 목적지별로 열거한 것
정리하기
- 흐름제어는 송신측에서 발생되는 블록의 개수와 통신매체, 그리고 수신측에 들어오는 블록의 개수 등을 조절하여 부 네트워크(subnetwork)의 내부 환경에 관계없이 통신망의 성능을 유지하는 것으로 네 가지 원칙은 속도조절, 거부, 단일승낙, 다중승낙이다.
- 속도조절의 경우, 블록간의 도착 간격을 변경시키는 방법으로 chock packet을 이용한 감속 방법이 있다.
- 거부의 경우, 수신측은 블록의 수신을 거부하거나 또는 지금은 블록을 받아들일 수 없음을 송신측에 통보한다.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stop-and-go 방법이 있다.
- 단일승낙의 경우는 계속적인 거부(permanent rejection)가 진행되다가 이 거부가 해제되는 경우 단일 블록 전송에 대한 승낙의 형태를 취한 것으로 매번 송신 허락을 받아야 한다.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ask-and-wait 방법이 있다.
- 다중승낙은 정해진 개수의 블록만 송신 가능한 것으로 수신측에 보낼 수 있는 블록의 개수는 고정되거나 변할 수도 있다.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슬라이딩 윈도우(sliding window) 방법이 있다.
- 혼잡 현상은 전송 데이터의 급격한 증가로 인하여 통신망에 과부하가 발생하고 데이터 전송속도가 급감하거나 완전히 전송불가 상태가 되는 경우로 버퍼 혼잡, 노드 혼잡, 국부 혼잡, 전체 혼잡 순으로 발생 될 수 있다.
- 혼잡제어는 허가증을 이용하여 전송량을 제한하는 방법이나 어떤 패킷을 버림으로 부네트워크 내의 부하를 감소하는 방법, 경로 선택 방법을 이용한 국부적 전송량의 재분배하는 방법이 있다.
- 라우팅은 데이터 블록이 목적 노드로 전달되도록 출발노드에서 목적노드까지의 경로를 결정하는 기능으로 네트워크 성능 최적화와 임계값의 유지, 네트워크 혼잡 방지, 네트워크 전송 신뢰도 증대를 목적으로 한다.
- 라우팅 방법은 비적응적 방법과 적응적 방법으로 구분된다. 비적응적 방법에는 랜덤 라우팅, 플러딩 라우팅, 고정 라우팅(단일 라우팅, 이중 라우팅, 다중 라우팅) 등이 있으며, 적응적 방법에는 국부 라우팅(핫-포테이토 라우팅, 국부지연 평가에 의한 라우팅), 분산형 라우팅, 델타 라우팅, 중앙집중형 라우팅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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