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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시스템 6강 (멀티미디어 데이터(4) - 비디오와 애니메이션)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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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개요
- 본 강의에서는 비디오와 애니메이션에 대해 살펴본다. 먼저 아날로그 비디오와 디지털 비디오의 개념과 아날로그 및 디지털 편집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비디오의 압축코덱의 종류와 파일형식에 대해 알아본다. 다음으로 애니메이션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애니메이션의 저작도구와 파일 형식에 대해 설명한다.
학습목표
- 아날로그 비디오와 디지털 비디오의 특징들을 이해할 수 있다.
- 아날로그 편집과 디지털 편집의 장, 단점을 이해할 수 있다.
- 비디오의 압축 코덱과 파일형식들을 이해할 수 있다.
- 애니메이션의 원리와 여러 종류를 이해할 수 있다.
주요용어
- 프레임
비디오를 구성하는 이미지들 - 선형 펀집
녹화된 순서로만 재생하거나 편집이 가능한 아날로그 편집 - 비선형 편집
녹화된 영상의 특정 부분에 임의로 접근이 가능한 디지털 편집 - 비디오 코덱
디지털 동영상 데이터를 화질의 손실 없이 압축/복원하는 기술 - 플립북 애니메이션
그림이 그려진 책장을 넘김으로써 움직임을 표현하는 애니메이션 - 셀 애니메이션
배경위에 셀을 여러 장 겹쳐놓고 사진을 찍어 각 장면을 구성하는 애니메이션 - 클레이 애니메이션
찰흙으로 만든 모형을 이용하는 애니메이션 - 실루엣 애니메이션
역광의 그림자를 이용하는 애니메이션 - 웹 애니메이션
컴퓨터를 이용하여 제작하는 인터넷 애니메이션으로, 플래시 애니메이션이라고도 함
정리하기
- 비디오 또는 동영상은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구성 요소 중 가장 크기가 크고 처리하기가 어려운 미디어이다.
- 비디오를 구성하는 이미지 하나하나를 프레임(frame)이라고 한다.
- 아날로그 비디오 신호 형식으로는 NTSC 방식, PAL 방식, SECAM 방식이 있는데, 이들은 텔레비전 방송의 방송 규격으로 정의된다.
- 아날로그 비디오의 연결에는 기본적으로 콤포짓, S-비디오, 컴포넌트의 세 가지가 있다.
- 디지털 비디오는 화질 및 음질, 보존성 면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 선형편집(linear editing)은 녹화된 순서로만 재생하거나 접근할 수 있는 영상을 편집하는 것을 의미한다.
- 비선형편집(non-linear editing)은 녹화 매체로 하드디스크를 이용하여 녹화된 영상의 특정 부분에 임의로 접근하여 영상을 편집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 코덱(codec: compressor/decompressor)이란 데이터 압축 기능을 사용하여 자료를 압축하거나 압축을 푸는 소프트웨어 또는 오디오, 비디오 등의 자료를 다른 형식으로 변환하는 장치 및 소프트웨어를 모두 포함해서 표현하는 용어이다.
- 비디오 압축 코덱 방식에는 MPEG-4, DivX, WMV9, X.264 등이 있다.
- 애니메이션은 우리 눈의 잔상효과를 이용하는 것으로 한 장의 그림을 볼 때 그 그림의 상이 아직 눈에 맺혀 있을 동안 재빨리 약간 변형된 그림을 보여 줌으로써 연속된 그림으로 느끼게 하는 것이다.
- 애니메이션은 제작 방법에 따라 그림 애니메이션, 모델 애니메이션, 컴퓨터 애니메이션 등으로 나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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