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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시스템 6강 (멀티미디어 데이터(4) - 비디오와 애니메이션) 본문

방송통신대 컴퓨터과학과

멀티미디어시스템 6강 (멀티미디어 데이터(4) - 비디오와 애니메이션)

menstua 2024. 9. 26.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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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개요
  1. 본 강의에서는 비디오와 애니메이션에 대해 살펴본다. 먼저 아날로그 비디오와 디지털 비디오의 개념과 아날로그 및 디지털 편집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비디오의 압축코덱의 종류와 파일형식에 대해 알아본다. 다음으로 애니메이션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애니메이션의 저작도구와 파일 형식에 대해 설명한다.
 학습목표
  1. 아날로그 비디오와 디지털 비디오의 특징들을 이해할 수 있다.
  2. 아날로그 편집과 디지털 편집의 장, 단점을 이해할 수 있다.
  3. 비디오의 압축 코덱과 파일형식들을 이해할 수 있다.
  4. 애니메이션의 원리와 여러 종류를 이해할 수 있다.
 주요용어
  1. 프레임
    비디오를 구성하는 이미지들
  2. 선형 펀집
    녹화된 순서로만 재생하거나 편집이 가능한 아날로그 편집
  3. 비선형 편집
    녹화된 영상의 특정 부분에 임의로 접근이 가능한 디지털 편집
  4. 비디오 코덱
    디지털 동영상 데이터를 화질의 손실 없이 압축/복원하는 기술
  5. 플립북 애니메이션
    그림이 그려진 책장을 넘김으로써 움직임을 표현하는 애니메이션
  6. 셀 애니메이션
    배경위에 셀을 여러 장 겹쳐놓고 사진을 찍어 각 장면을 구성하는 애니메이션
  7. 클레이 애니메이션
    찰흙으로 만든 모형을 이용하는 애니메이션
  8. 실루엣 애니메이션
    역광의 그림자를 이용하는 애니메이션
  9. 웹 애니메이션
    컴퓨터를 이용하여 제작하는 인터넷 애니메이션으로, 플래시 애니메이션이라고도 함
정리하기
  1. 비디오 또는 동영상은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구성 요소 중 가장 크기가 크고 처리하기가 어려운 미디어이다.
  2. 비디오를 구성하는 이미지 하나하나를 프레임(frame)이라고 한다.
  3. 아날로그 비디오 신호 형식으로는 NTSC 방식, PAL 방식, SECAM 방식이 있는데, 이들은 텔레비전 방송의 방송 규격으로 정의된다.
  4. 아날로그 비디오의 연결에는 기본적으로 콤포짓, S-비디오, 컴포넌트의 세 가지가 있다.
  5. 디지털 비디오는 화질 및 음질, 보존성 면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6. 선형편집(linear editing)은 녹화된 순서로만 재생하거나 접근할 수 있는 영상을 편집하는 것을 의미한다.
  7. 비선형편집(non-linear editing)은 녹화 매체로 하드디스크를 이용하여 녹화된 영상의 특정 부분에 임의로 접근하여 영상을 편집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8. 코덱(codec: compressor/decompressor)이란 데이터 압축 기능을 사용하여 자료를 압축하거나 압축을 푸는 소프트웨어 또는 오디오, 비디오 등의 자료를 다른 형식으로 변환하는 장치 및 소프트웨어를 모두 포함해서 표현하는 용어이다.
  9. 비디오 압축 코덱 방식에는 MPEG-4, DivX, WMV9, X.264 등이 있다.
  10. 애니메이션은 우리 눈의 잔상효과를 이용하는 것으로 한 장의 그림을 볼 때 그 그림의 상이 아직 눈에 맺혀 있을 동안 재빨리 약간 변형된 그림을 보여 줌으로써 연속된 그림으로 느끼게 하는 것이다.
  11. 애니메이션은 제작 방법에 따라 그림 애니메이션, 모델 애니메이션, 컴퓨터 애니메이션 등으로 나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