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통신대 컴퓨터과학과

운영체제 3강 (프로세스 스케줄링)

728x90
학습개요
  1. 운영체제는 실행할 준비가 된 프로세스들이 CPU를 적절히 배정받아 작업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하고, 이를 위해 다양한 스케줄링 알고리즘을 활용합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프로세스 스케줄링의 개요와 정책에 대해 살펴보고, 스케줄링 알고리즘의 성능평가 기준과 함께 여러 가지 스케줄링 기법에 대해 학습합니다.
 학습목표
  1. 프로세스 스케줄링의 개요와 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2. 스케줄링 성능평가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3. 다양한 스케줄링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정리하기
  1. 프로세스의 스케줄링을 위해 상위단계, 하위단계 및 중간단계 스케줄링이 사용된다.
  2. 선점 스케줄링 정책은 실행 중인 프로세스에 인터럽트를 걸고 다른 프로세스에 CPU를 할당할 수 있는 스케줄링 방식이고, 비선점 스케줄링 정책은 실행 중인 프로세스를 바로 준비상태로 전이시킬 수 없는 스케줄링 방식이다.
  3. FCFS 스케줄링은 준비 큐에 도착한 순서에 따라 디스패치하는 비선점 방식의 스케줄링 알고리즘이다.
  4. SJF 스케줄링은 준비 큐에서 기다리는 프로세스 중 실행시간이 가장 짧다고 예상되는 것을 먼저 디스패치하는 비선점 방식의 스케줄링 알고리즘이다.
  5. SRT 스케줄링은 준비 큐에서 기다리는 프로세스 중 남은 실행시간이 가장 짧다고 예상되는 것을 먼저 디스패치하는 선점 방식의 알고리즘이다.
  6. RR 스케줄링은 프로세스가 도착한 순서대로 프로세스를 디스패치하지만 정해진 시간 할당량에 의해 실행을 제한하는 선점 방식의 스케줄링 알고리즘이다.
  7. HRN 스케줄링은 준비 큐에서 기다리는 프로세스 중 응답비율이 가장 큰 것을 먼저 디스패치하여 실행하는 비선점 방식의 스케줄링 알고리즘이다.
  8. HRN 스케줄링의 응답비율은 예상실행시간이 짧을수록, 그리고 대기시간이 길수록 커진다.
  9. 다단계 피드백 큐 스케줄링은 입출력 위주의 프로세스가 연산 위주의 프로세스보다 우선권을 갖도록 하는 선점 방식의 알고리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