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통신대 컴퓨터과학과

운영체제 2강 (프로세서와 쓰레드)

728x90
학습개요
  1.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운영체제로부터 프로그램이 동작하는 데 필요한 자원을 할당받아 동작을 시작합니다. 이처럼 실행상태에 들어간 프로그램을 프로세스라고 합니다. 프로세스의 동작은 CPU가 그 프로세스의 명령들을 실행하는 것입니다. 이때 CPU도 기억장치나 입출력장치와 마찬가지로 프로세스가 동작하는데 필요한 자원입니다. 그리고 프로세스 내에서의 다중처리를 위해 한 프로세스 안에 여러 개의 쓰레드를 두기도 합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운영체제의 핵심적인 구성요소 중 하나인 프로세스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함께 쓰레드의 개념을 학습합니다.
 학습목표
  1. 프로세스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쓰레드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프로세스와 쓰레드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정리하기
  1. 프로세스는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의미하며, CPU, 메모리, 파일, 입출력장치 등 실행에 필요한 자원이 할당된다.
  2. 프로세스 제어 블록은 프로세스를 명시해 주는 다양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3. 프로세스는 생성, 준비, 실행, 대기, 종료의 다섯 상태 중 하나로 존재하며, CPU의 스케줄링, 입출력 대기 등에 따라 준비, 실행, 대기 등으로 상태가 변화되며 동작한다.
  4. 쓰레드는 프로세스에서 실행의 개념만 분리한 것으로 디스패칭의 단위이다.
  5. 하나의 프로세스 내에는 하나 이상의 쓰레드가 있을 수 있어, 다중 쓰레드를 생성하여 프로세스 내에서의 다중처리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