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통신대 컴퓨터과학과

운영체제 1강 (운영체제 소개)

728x90
학습개요
  1. 운영체제는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소프트웨어 중 하나입니다. 컴퓨터가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가 다양해지고 편리해지는 만큼 사용자를 위해 컴퓨터 내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자원의 관리나 활용이 효율적으로 동작해야 하는데, 운영체제는 그 근간을 이루는 핵심적인 시스템 소프트웨어입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운영체제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에 대해 알아봅니다. 우선 운영체제의 정의와 역할을 살펴본 후, 운영체제를 구성하는 기본적 요소인 프로세스 관리자, 메모리 관리자, 장치 관리자, 파일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 개략적으로 학습합니다. 그리고 운영체제의 유형에 대해 살펴봅니다.
 학습목표
  1. 운영체제의 개념과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2. 운영체제의 구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운영체제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정리하기
  1.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관리하고 컴퓨터 프로그램이 동작하기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들의 모습으로 대표적인 시스템 소프트웨어이다.
  2. 커널 모드는 하드웨어를 직접 제어할 수 있는 CPU의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는 모드이고, 사용자 모드는 하드웨어를 직접 제어할 수 있는 CPU의 명령어를 사용할 수 없는 모드이다.
  3. 응용 프로그램은 사용자 모드에서 동작하기에, 하드웨어에 대한 제어가 필요한 경우 시스템 호출을 통해 필요한 서비스를 운영체제에 요청해야 한다.
  4. 운영체제의 주요 구성요소에는 프로세스 관리자, 메모리 관리자, 장치관리자, 파일 관리자가 있다.
  5. 운영체제의 대표적인 유형으로는 일괄처리 운영체제, 시분할 운영체제, 실시간 운영체제, 분산 운영체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