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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 3강 (가상현실 및 메타버스) 본문

방송통신대 컴퓨터과학과

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 3강 (가상현실 및 메타버스)

menstua 2025. 3. 5. 1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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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개요
  1.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기술의 발달로 현실세계와 가상의 세계를 생생하게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이미지화된 객체와 상호작용하는 기술인 메타버스를 공부한다. 그리고 가상현실의 개념 및 주요 기술을 살펴보고, 메타버스의 개념 및 플랫 폼 유형에 대해 살펴본다.
 학습목표
  1. 가상성의 연속성을 통한 가상현실의 개념과 주요 기술을 이해할 수 있다.
  2. 메타버스의 개념 및 플랫폼의 유형을 이해할 수 있다.
  3. 가상성의 연속성을 이해할 수 있다.
  4. 정리하기
    1. 가상현실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완전히 허구적 환경이나 상황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2. 증강현실은 현실에 가상정보를 추가하는 형태이다.
    3. 가상성의 연속성(Virtuality Continuum)은 현실과 가상세계 사이에서 가상성의 정도를 구분하기 위해 제시된 개념이다.
    4. 혼합현실은 현실과 가상환경 사이에 존재하는 모든 것을 의미하며, 현실세계와 가상의 대상물이 함께 존재하는 것을 의미한다.
    5. 가상현실 콘텐츠 관련 기술 :
      ① 가상현실 콘텐츠를 개발∙실행하기 위한 개발 엔진
      ② 가상현실 콘텐츠를 개발∙제작하기 위한 저작도구
      ③ 가상현실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기술
    6. 메타버스는 ‘가상,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