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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 3강 (가상현실 및 메타버스)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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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개요
-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기술의 발달로 현실세계와 가상의 세계를 생생하게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이미지화된 객체와 상호작용하는 기술인 메타버스를 공부한다. 그리고 가상현실의 개념 및 주요 기술을 살펴보고, 메타버스의 개념 및 플랫 폼 유형에 대해 살펴본다.
학습목표
- 가상성의 연속성을 통한 가상현실의 개념과 주요 기술을 이해할 수 있다.
- 메타버스의 개념 및 플랫폼의 유형을 이해할 수 있다.
- 가상성의 연속성을 이해할 수 있다.
-
정리하기
- 가상현실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완전히 허구적 환경이나 상황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 증강현실은 현실에 가상정보를 추가하는 형태이다.
- 가상성의 연속성(Virtuality Continuum)은 현실과 가상세계 사이에서 가상성의 정도를 구분하기 위해 제시된 개념이다.
- 혼합현실은 현실과 가상환경 사이에 존재하는 모든 것을 의미하며, 현실세계와 가상의 대상물이 함께 존재하는 것을 의미한다.
- 가상현실 콘텐츠 관련 기술 :
① 가상현실 콘텐츠를 개발∙실행하기 위한 개발 엔진
② 가상현실 콘텐츠를 개발∙제작하기 위한 저작도구
③ 가상현실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기술 - 메타버스는 ‘가상,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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