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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 1강 (유비쿼터스 혁명) 본문

방송통신대 컴퓨터과학과

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 1강 (유비쿼터스 혁명)

menstua 2025. 2. 18. 0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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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개요
  1.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로 구축될 수 있는 유비쿼터스 공간을 기존의 사이버공간(전자 공간)과 구분하여 이해하고, 이를 통해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ICT가 가지는 역할과 발전 방향에 대해서 공부한다.
 학습목표
  1. 유비쿼터스 공간을 물리공간과 전자공간의 유기적 공간으로 이해할 수 있다.
  2. 물리적 속성과 전자적 속성간의 상호 작용이 긴밀한 유비쿼터스 공간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3. 유비쿼터스 공간의 구현을 위한 전자공간과 물리공간의 연계를 이해할 수 있다.
정리하기
  1. 유비쿼터스 환경은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통신 단말기를 가지고, 어느 정보통신망을 통해서든, 원하는 정보통신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한다.
  2. 유비쿼터스 혁명은 서로 이질적인 물리공간(제1공간)과 전자공간(제2공간)이 제3의 가치공간인 유비쿼터스공간으로 통합/진화되는 사회 전반에 걸친 변화이다.
  3. 유비쿼터스컴퓨팅 개념을 토대로 하는 접근 방법은
      i) 물리공간의 사물 이지미를 해석하여 사용자의 주변을 분석하고 주위의 특정 사물의 존재를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도록 하거나,
     ii) 다양한 컴퓨터(칩, 센서, 태그, 구동체등)를 사물 속에 심고 이들을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물리공간의 상황을 사물과 사물, 사물과 컴퓨터, 컴퓨터와 사물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유비쿼터스공간(전자공간-물리공간)으로 인식하는 방법이 있다.
  4. 유비쿼터스 공간은 만지지 않아도 공간에 존재하거나 공간에 관한 정보를 사용자가 알 수 있는 ‘현실체가 지능적으로 증강된 공간’으로 인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