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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니어 시스템 15강 (멀티미디어의 미래) 본문

방송통신대 컴퓨터과학과

멀티미니어 시스템 15강 (멀티미디어의 미래)

menstua 2024. 11. 26. 0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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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개요
  1. 본 강의에서는 미래의 멀티미디어에 대해 알아본다. 먼저 유비쿼터스의 개념과 유비쿼터스 컴퓨팅에 관하여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과 적용사례들을 중심으로 설명한다. 또한 정보기술의 발전과 융합, 그리고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으로 나타나는 클라우드 컴퓨팅, 광대역통신망, 리치미디어 등에 관해 살펴본다.
 학습목표
  1. 유비쿼터스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을 이해할 수 있다.
  3. 유비쿼터스의 적용 사례들을 이해할 수 있다.
  4. 미래의 멀티미디어와 관련하여 클라우드 컴퓨팅, 광대역통합망, 리치미디어 등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주요용어
  1. 유비쿼터스
    인간이 언제, 어디에 있든지 네트워크에 접속된 컴퓨터를 자신의 컴퓨터로 사용할 수 있는 환경
  2. 유비쿼터스 컴퓨팅
    사람을 포함한 현실공간에 존재하는 모든 대상물들을 기능적, 공간적으로 연결해 사용자에 필요한 정보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 기술
  3. RFID
    초소형 칩을 이용하여 원거리에서 무선으로 각종 데이터를 주고받아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차세대 인식 기술
  4. USN(Ubiquitous Sensor Network)
    모든 사물에 RFID를 부착해 인터넷에 연결하여 정보를 인식, 관리하는 네트워크
  5. 클라우드 컴퓨팅
    네트워크 환경이라는 ‘구름 속’에서 원하는 작업을 요청해 실행하는 컴퓨팅 환경
  6. N-스크린 서비스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개인이 보유한 여러 단말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
  7. 광대역통합망(BcN)
    통신, 방송, 인터넷이 융합된 것으로 광대역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필요한 차세대 통합 네트워크
  8. 리치미디어(rich media)
    오디오와 비디오 중심의 일방적인 시청형 미디어가 아니라 이용자에게 대화형 기능을 제공하는 복합적인 미디어 형태
정리하기
  1.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어디든지 존재한다”라는 의미를 가진 라틴어로 언제 어디에 있든지 네트워크에 접속된 컴퓨터를 자신의 컴퓨터로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다.
  2. 유비쿼터스의 주요 특징들은 네트워크에 접속되어야 하고, 사용자에게 잘 보이지 않아야 하며, 사용자에 따라 제공될 수 있는 서비스가 달라야 한다는 것이다.
  3. 유비쿼터스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자원들을 하나로 연결할 수 있는 네트워크 인프라와 함께 사용자가 자연스럽게 컴퓨팅 자원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시스템이 제공되어야 한다.
  4. RFID란 일정 주파수 대역을 이용해 원거리에서 무선으로 단말기와 사물 간, 또는 사물과 사물 간 각종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초소형 칩을 일컫는다.
  5. USN은 사물에 통신 기능이 있는 RFID 태그를 부착하여 이를 통해 사물 인식 정보를 기본으로 주변 환경 정보 등을 탐지하여 실시간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 또는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6. 홈 네트워킹은 일반적으로 가정 내 정보 가전 기기들이 하나의 네트워크로 통합되어 통신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으로 크게 네 개의 중점 기술인 홈 플랫폼 기술, 유·무선 홈네트 워킹 기술, 정보 가전 기술, 지능형 미들웨어 기술로 분류된다.
  7. 사물인터넷이란 인터넷을 기반으로 모든 사물을 연결하여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간의 정보를 상호 소통하는 지능형 기술이다.
  8. 클라우드 컴퓨팅은 인터넷 네트워크상에 있는 모든 컴퓨팅 자원을 저장하여 개별 컴퓨터에 할당하는 역할을 하며, 기업 내 협업 환경 구축 및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온다.
  9. N-스크린 서비스는 음악, 사진, 동영상, 게임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개인이 보유한 여러 단말에서 이용 가능하도록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10. 광대역통합망(BcN: Broadband convergence Network)이란 통신, 방송, 인터넷이 융합된 것으로, 광대역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필요한 차세대 통합 네트워크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