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is
멀티미디어시스템 14강 (모바일 멀티미디어(2)) 본문
728x90
학습개요
- 본 강의에서는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요소기술과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활용분야에 대해 알아본다. 먼저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요소기술로서 모바일 디스플레이 장치의 해상도와 종류를 설명하고, 모바일 그래픽스 처리기술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그리고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각종 활용분야에 대해 설명한다.
학습목표
- 모바일 디스플레이 징치의 해상도와 종류를 이해할 수 있다.
- 모바일 그래픽스 처리 기술을 이해할 수 있다.
-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각종 활용분야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주요용어
- LCD
전압에 따른 액정 투과도의 변화를 이용해 전기적인 정보를 시각정보로 변환시키는 액정표시장치 - OLED
빛을 내는 층이 유기화합물로 되어있는 유기 발광 다이오드 - 모바일 커머스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전자상거래 - 위치기반서비스(LBS)
이동통신망이나 위성항법장치(GPS)등을 통해 얻은 위치정보를 바탕으로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 텔레매틱스
자동차와 무선통신을 결합한 새로운 개념의 차량 무선인터넷 서비스 - 모바일 증강현실
스마트폰 기술을 기반으로 현실세계에 가상세계를 겹쳐서 보여주는 기술
정리하기
-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요소 기술에는 그래픽스 처리 기술과 사운드 처리 기술이 있다.
-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활용 분야에는 정보 서비스, 엔터테인먼트, 커뮤니케이션, 위치기반 서비스, DMB 서비스, 증강현실 서비스 분야가 있다.
- 모바일 정보 서비스로는 모바일 커머스를 포함한 다양한 정보검색 서비스가 있다.
-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분야에는 벨소리, 컬러링, 캐릭터 다운로드, 카메라 폰 응용 서비스, 모바일 게임 등 다양한 서비스가 있다.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로는 각종 메시징 서비스와 모바일 화상전화 등이 있다.
- 모바일 DMB서비스를 이용해서 오디오, 비디오, 데이터 서비스 등을 제공할 수 있다.
- 모바일 증강현실은 스마트러닝 등과 같은 분야에 현실감과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방송통신대 컴퓨터과학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뮬레이션 15강 (네트워크 시뮬레이션 실습) (1) | 2024.11.25 |
---|---|
시뮬레이션 14강 (입력확률분포 선택) (1) | 2024.11.15 |
멀티미디이시스템 13강 (모바일 멀티미이더(1)) (0) | 2024.11.12 |
심리학에게 묻다 12강 (당근과 채찍) (1) | 2024.11.11 |
UNIX시스템 13강 버전 관리와 깃 (0) | 2024.1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