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is

심리학에게 묻다 11강 (머리와 엉덩이) 본문

방송통신대 컴퓨터과학과

심리학에게 묻다 11강 (머리와 엉덩이)

menstua 2024. 11. 7. 08:34
728x90
강의개요
  1. 당신은 인생의 성공에 있어서, 공부 문제에 있어서 머리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가 아니면 엉덩이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가? 스스로 답을 생각해 보기 바란다. 이번 시간에는 긍정심리학의 관점에서 긍정적 성품의 하나로 Grit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Grit은 비교적 최근에 알려진 개념으로 우리말로는 ‘끈기’라고 할 수 있다. 끈기와 성공의 상관관계를 생각해 보고 끈기와 관련된 심리학적 이론을 살펴본 후 끈기를 함양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강의목표
  1. 긍정심리학의 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Grit(끈기)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끈기를 함양하는 방법을 삶에 적용할 수 있다.
 주요용어
  1. [긍정심리학]
    인간의 긍정적인 측면을 과학적으로 탐구함으로써 인간의 행복과 성장을 증진하고자 하는 학문분야
  2. [학습된 근면성 이론]
    근면성을 설명하기 위해서 ‘노고’라는 개념에 주목
  3. [Grit]
    장기적인 목표달성에 대한 집요함과 열정
심리학 연습
  1. 심리학의 역할에 대해 생각해 보고, 긍정심리학의 관점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2. 끈기가 무엇인지 토론해 봅시다.
  3. 나의 삶에서 끈기를 향상시키기 위해 실천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보고 실천해 봅시다.
 강의요약
  1. 초기 심리학은 세 가지 실천적 사명을 지니고 있었다. 첫 번째 사명은 인간의 의식과 행동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통해서 정신장애를 치료하는 일이었으며, 두 번째는 탁월한 재능과 천재성을 발견하고 육성하는 일이었고, 세 번째는 사람들이 더 행복한 삶을 살도록 돕는 사명이었다. 하지만 정신장애의 연구와 치료에 집중하는 사이 심리학은 나머지 두 가지 사명을 망각한 채 길을 잃게 되었다.
  2. 긍정심리학은 세 가지 주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 세 가지 주제는 긍정 상태(positive states), 긍정 특질(positive traits), 긍정 기관(positive institutions)으로서 ‘긍정심리학의 세 기둥’이라고 불린다.
  3. 심리학에서는 천성 대 양육, 즉 유전 대 환경 중 어떤 것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논쟁을 끊임없이 이어 왔다.
  4. Grit이라는 개념은 앤절라 더크워스의 연구를 통해 학계에 처음 소개되었으며, ‘장기적인 목표달성에 대한 집요함과 열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5. 끈기는 행동주의적 입장을 지닌 학습 이론가들에 의해서 연구되었고, 이러한 학습 이론의 바탕 위에서 근면성을 설명하는 대표적 이론은 ‘학습된 근면성 이론’이다.
  6. 외부적 보상에 의해 충족되는 동기보다는 행위 자체에서 만족을 얻게 되는 동기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장기적인 목표를 위해서 더 끈기 있게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7. 끈기를 함양하는 방법으로는 첫째, 노력에 대한 보상 경험, 둘째, 긍정적 피드백, 셋째, 중간 수준의 강화, 넷째, 사회적 지지 등이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