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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시스템 12강 (멀티미디어 활용(2))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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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개요
- 본 강의에서는 멀티미디어의 활용분야 중 전자상거래와 가상현실에 대해 알아본다. 먼저 전자상거래분야에서 전자상거래의 개요와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기술구조에 대해 설명한다. 그리고 가상현실 분야에서 가상현실의 발전과정과 가상현실의 종류에 살펴본다.
학습목표
- 게임의 디자인 과정과 게임제작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기술구조를 통해 전자상거래에 활용되는 멀티미디어 기술을 이해할 수 있다.
- 가상현실의 개념과 발전 배경 및 종류 그리고 응용 분야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주요용어
- 스파이더그램
떠오르는 생각과 단어들을 적어놓은 거미줄 모양의 아이디어 집합을 나타낸 그림 - 전자상거래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와 기업이 상품과 서비스를 사고파는 상행위 - 가상현실
컴퓨터 등을 사용하여 만들어낸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 혹은 기술 - 사이버스페이스 (cyber space)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으며 컴퓨터와 정보통신망을 통해 상호 연결되어 있는 공간 - 증강현실
현실세계에 가상물체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 - VRML (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3차원 그래픽스 장면들을 묘사하기 위한 언어
정리하기
- 전자상거래란 일반적으로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와 기업이 상품과 서비스를 사고파는 상행위를 말한다.
-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기술구조로는 시장 특화된 응용 계층, 일반적인 응용 계층, 미들웨어 계층, 기반 서비스 계층, 통신 서비스 계층, 통신 네트워크 계층이 있다.
- 전자상거래 기술구조에 있어서 멀티미디어 기술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곳은 응용 계층과 미들웨어 계층이다.
-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란 컴퓨터 등을 사용하여 만들어 낸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 혹은 그 기술을 말한다.
- 가상현실은 만들어진 가상의 환경이나 상황 등은 사용자의 오감을 자극하여 실제와 같은 공간적, 시간적 체험을 하게 함으로써 현실과 상상의 경계를 자유롭게 드나들게 한다.
- 사이버스페이스(cyber space)란 사람들의 물리적인 위치와는 상관 없는 곳으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으며 컴퓨터와 정보통신망을 통해 상호 연결되어 있는 공간을 말한다.
- 가상현실의 종류로는 몰입형, 비몰입형, 복합형 가상현실시스템이 있다.
-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은 현실 세계에 가상 물체를 겹쳐 보여 주는 기술이다.
- VRML(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은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3차원 그래픽스 장면들을 묘사하기 위한 언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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