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is

멀티미디어시스템 12강 (멀티미디어 활용(2)) 본문

방송통신대 컴퓨터과학과

멀티미디어시스템 12강 (멀티미디어 활용(2))

menstua 2024. 11. 6. 08:07
728x90
학습개요
  1. 본 강의에서는 멀티미디어의 활용분야 중 전자상거래와 가상현실에 대해 알아본다. 먼저 전자상거래분야에서 전자상거래의 개요와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기술구조에 대해 설명한다. 그리고 가상현실 분야에서 가상현실의 발전과정과 가상현실의 종류에 살펴본다.
 학습목표
  1. 게임의 디자인 과정과 게임제작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2.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기술구조를 통해 전자상거래에 활용되는 멀티미디어 기술을 이해할 수 있다.
  3. 가상현실의 개념과 발전 배경 및 종류 그리고 응용 분야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주요용어
  1. 스파이더그램
    떠오르는 생각과 단어들을 적어놓은 거미줄 모양의 아이디어 집합을 나타낸 그림
  2. 전자상거래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와 기업이 상품과 서비스를 사고파는 상행위
  3. 가상현실
    컴퓨터 등을 사용하여 만들어낸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 혹은 기술
  4. 사이버스페이스 (cyber space)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으며 컴퓨터와 정보통신망을 통해 상호 연결되어 있는 공간
  5. 증강현실
    현실세계에 가상물체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
  6. VRML (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3차원 그래픽스 장면들을 묘사하기 위한 언어

 

정리하기
  1. 전자상거래란 일반적으로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와 기업이 상품과 서비스를 사고파는 상행위를 말한다.
  2.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기술구조로는 시장 특화된 응용 계층, 일반적인 응용 계층, 미들웨어 계층, 기반 서비스 계층, 통신 서비스 계층, 통신 네트워크 계층이 있다.
  3. 전자상거래 기술구조에 있어서 멀티미디어 기술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곳은 응용 계층과 미들웨어 계층이다.
  4.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란 컴퓨터 등을 사용하여 만들어 낸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 혹은 그 기술을 말한다.
  5. 가상현실은 만들어진 가상의 환경이나 상황 등은 사용자의 오감을 자극하여 실제와 같은 공간적, 시간적 체험을 하게 함으로써 현실과 상상의 경계를 자유롭게 드나들게 한다.
  6. 사이버스페이스(cyber space)란 사람들의 물리적인 위치와는 상관 없는 곳으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으며 컴퓨터와 정보통신망을 통해 상호 연결되어 있는 공간을 말한다.
  7. 가상현실의 종류로는 몰입형, 비몰입형, 복합형 가상현실시스템이 있다.
  8.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은 현실 세계에 가상 물체를 겹쳐 보여 주는 기술이다.
  9. VRML(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은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3차원 그래픽스 장면들을 묘사하기 위한 언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