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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시스템 11강 (멀티미디어 활용(1)) 본문

방송통신대 컴퓨터과학과

멀티미디어시스템 11강 (멀티미디어 활용(1))

menstua 2024. 10. 30.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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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개요
  1. 본 강의에서는 멀티미디어의 활용분야에 대해 살펴본다. 먼저 원격회의나 원격교육, 원격의료에 관련된 원격시스템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디지털 방송, 디지털 TV, 정보통신기술이 융합된 디지털 컨버전스에 대해 알아본다. 계속해서 엔터테인먼트분야의 SF 영화와 게임에 관련한 내용을 설명한다.
 학습목표
  1. 멀티미디어의 다양한 활용 분야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2. 각종 원격시스템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 다양한 디지털 컨버전스의 사례들을 이해할 수 있다.
  4. 엔터테인먼트의 분야인 SF 영화와 게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주요용어
  1. 원격회의시스템
    서로 먼 거리의 사람들이 모니터를 보면서 회의를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
  2. 원격교육시스템
    지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학습자와 교수자들이 멀티미디어 통신망을 통해 상호작용적으로 이루어지는 학습시스템
  3. LOD(Lecture On Demand)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원격교육시스템의 예로서 주문형강의
  4. 원격의료시스템
    공간적으로 떨어져 있는 지점에서 각종 통신 수단을 이용하여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
  5. 디지털 컨버전스
    유선과 무선, 방송과 통신, 통신과 컴퓨터 등 사이에 이루어지는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융합 현상
  6. DMB
    휴대용 기기에서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방송 기술
  7. 인터넷 방송
    인터넷 환경을 통하여 비디오 및 오디오 데이터를 제공하는 방송 매체로서, 인터캐스트(intercast) 또는 웹 캐스팅이라고 함
  8. IPTV
    인터넷 프로토콜 기반의 플랫폼을 이용하여 동영상, 방송, 정보 등을 TV나 이동 단말기에 제공하는 서비스
  9. SF 영화
    공상과학영화(Science Fiction Films)를 말한다.
정리하기
  1. 멀티미디어의 활용 분야는 원격시스템, 디지털 컨버전스, 엔터테인먼트 분야, 전자상거래, 가상현실 등이다.
  2. 화상 원격회의(video teleconferencing)는 서로 먼 거리에 떨어져 있는 사람들이 상대방의 얼굴을 모니터로 보면서 회의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3. 원격교육(distance education)은 멀리 떨어져 있는 학습자와 교사들을 초고속의 멀티미디어 통신망으로 연결해서 사용자들이 양방향의 오디오, 비디오 및 정보를 교환하면서 상호작용하여 이루어지는 교육방식이다.
  4. 원격의료시스템(telemedicine system)은 공간적으로 떨어져 있는 지점에서 각종 통신수단을 이용하여 필요한 의료정보나 진료정보를 즉석에서 송수신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5. 디지털 컨버전스(digital convergence)란 디지털 융합이라는 뜻으로, 하나의 기기와 서비스에 모든 정보통신기술을 묶은 새로운 형태의 융합 상품을 말한다.
  6. 디지털 TV(digital TV)는 수신되는 방송신호를 디지털 부호로 바꾸어 고품질의 화면 재생과 여러 가지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텔레비전을 말한다.
  7. 디지털 TV의 장점은 선명한 화질과 음질, 다채널화, 한정 수신(conditional access)과 스크램블(scramble) 기능을 들 수 있다.
  8.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는 휴대용 기기에서 TV, 라디오, 데이터 방송을 수신할 수 있는 이동용 멀티미디어 방송을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9. 인터넷 방송은 인터넷 환경을 통해서 비디오 및 오디오 데이터를 제공하는 새로운 개념의 방송 매체이다.
  10. IPTV는 인터넷 프로토콜 기반의 플랫폼을 이용하여 정보 서비스나 동영상 콘텐츠 및 방송 등을 TV와 이동 단말기에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11. 게임은 장치에 따라 아케이드 게임, PC 게임(컴퓨터 게임), 비디오 게임(콘솔 게임), 온라인 게임으로 구분한다.
  12. 게임은 장르에 따라 아케이드 게임, 어드벤처 게임, 롤플레잉 게임, 시뮬레이션 게임,소셜 게임 등으로 구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