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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 8강 (모델링 월드뷰)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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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개요
- 모델링 월드 뷰
- 이산형, 연속형, 혼합형 모델링
- 사건 중심 진행법
- 시뮬레이션 시간 진행법
학습목표
- 모델링 월드뷰를 정의할 수 있다.
- 이산형, 연속형, 혼합형 모델링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사건중심, 프로세스 중심, 액티비티 중심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대기행렬 문제의 주요 요소들을 사건중심 방법으로 설계한 것을 이해할 수 있다.
- 시뮬레이션 시간 진행법을 설명할 수 있다.
주요용어
- 월드뷰: 시스템을 표현하는 설계자의 관점 및 개념적인 구조
- 종속변수: 시간이 흐름에 따라서 영향을 받는 변수들, 대기행렬길이, 대기시간 등
- 독립변수: 모델의 실행에 영향받지 않는 변수들, 대기행렬 모델의 경우, 시간 tstep
- 연속형 시뮬레이션: 시뮬레이션 시간에서 종속변수의 값이 어떤 순간에도 존재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 이산형 시뮬레이션: 시뮬레이션 시간에서 종속변수가 사건발생 시간이라고 불리는 특정한 시간에 이산적으로 변화할 경우에 해당한다.
- 혼합형 시뮬레이션: 종속변수가 시간이 흐름에 따라서 이산적으로도 또 연속적으로 변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 사건: 이벤트, 특정시간에 일어난 일, 대기행렬 시스템에서는 고객의 도착이나 고객의 출발 등이 대표적 사건인데 사건이 발생하면 시스템 상태가 변한다.
- 엔티티: 사람, 정의, 주문, 원자재 등과 같은 이산형 시스템 영역 내의 대상
- 액티비티: 활동, 시스템을 한상태에서 다른상태로 변화시키는 행위로 봉사시작과 봉사종료사이에 봉사라는 액티비티가 일어난다.
- 프로세스: 시간에 따라 정렬된 사건들의 순서
정리하기
- 같은 시스템이라도 분석가가 시스템을 이해하는 관점(world view)에 따라서 여러 가지 형태의 다른 모델로 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을 월드뷰라 하고, 월드뷰에 의하여 이산형, 연속형, 혼합형 모델링으로 나누어진다.
- 이산형 시뮬레이션은 시뮬레이션 시간에서 종속변수가 사건발생 시간이라고 불리는 특정한 시간(독립변수)에 이산적으로 변화할 경우이다. 종속변수의 이산적 변화가 어떤 시간에도 일어날 수 있으면 연속형이 되고, 명시된 순간에만 일어날 수 있으면 이산형이 된다.
- 연속형 시뮬레이션 모델에서 시스템 상태는 시간에 따라 연속적으로 변하는 종속변수에 의해 표현된다.
- 혼합형 시뮬레이션에서 모델의 종속변수는 이산적으로 변할 수도 있고, 연속적으로 변할 수도 있고, 이산적인 점프가 겹쳐지는 형태로 연속적으로 변할 수도 있다.
- 사람, 장비, 주문, 원자재 등과 같은 이산형 시스템 영역내의 대상을 엔티티라고 한다. 엔티티에는 많은 종류가 있으며, 각 종류는 많은 특성이나 속성을 갖는다.
- 이산형 시뮬레이션에서 시스템 상태는 사건발생 시간에만 변할 수 있다. 사건발생간에는 시스템의 상태가 변하지 않기 때문에 사건의 발생에 따라 시뮬레이션 시간을 증가시켜 감으로써 시스템 상태에 대한 동적인 묘사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시간증가방법을 다음사건 진행방법이라고 한다.
- 이산형 시뮬레이션 모델은 각 사건 발생시 상태의 변화, 엔티티가 사용되는 액티비티, 엔티티가 흐르는 프로세스에 의하여 공식화될 수 있다.
- 이산형 시뮬레이션 모델링에 대한 월드뷰 3가지는 사건중심방법, 액티비티 관찰방법, 프로세스 중심방법이 있다.
- 사건중심의 월드뷰에서는 사건발생시간에 일어나는 변화를 정의함으로써 시스템을 모델화한다. 모델 작성자는 시스템의 상태를 변화시키는 사건을 결정하고, 각 사건과 관련된 논리를 실행시킴으로써 시스템에 대한 시뮬레이션이 된다.
- 액티비티 관찰중심방법에서는 시스템의 엔티티들과 관계되는 액티비티들을 서술하고, 액티비티의 시작과 종료를 유발하는 조건들을 규정한다. 액티비티를 시작시키거나 종료시키는 사건들은 액티비티에 의해서 명시되는 조건들로부터 유발된다.
- 프로세스 중심방법에서는 프로세스를 통한 엔티티들의 흐름에 대한 서술을 제공한다. 따라서 흐름의 표현이 단순하여 이해는 쉽지만 모델링의 융통성은 사건중심 진행방법 보다 떨어진다.
- 혼합형 모델링에서 이산형 변수와 연속형 변수간에 발생할 수 있는 기본적인 상호작용은 이산적인 값의 변화가 연속형 변수에 일어나는 경우, 임계값을 획득한 연속형 상태변수를 포함한 사건이 다른 사건의 발생을 유발하는 경우, 연속형 변수의 기능적 서술이 이산적 시간의 순간에 변화하는 경우 등이다.
- 시뮬레이션 시계를 진행시키기 위한 2가지 방식이 있다. 사건이 발생할 때 마다 시스템 상태 변수를 처리하는 다음사건시간 진행법(또는 가변시간 진행법)이 있고 시뮬레이션 시간단위를 고정해서 (예를 들면 1분) 진행하는 고정 시간 진행법이 있다. 다음사건시간 진행법이 더 효율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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