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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시스템 5강 (멀티미디어 데티어(3) - 이미지와 그래픽)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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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개요
- 본 강의에서는 멀티미디어 데이터 중 이미지와 그래픽에 대해 살펴본다. 먼저 이미지의 표현 방법과 컬러모델을 설명하고, 이미지의 처리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다음으로 그래픽에 대한 내용으로 컴퓨터 그래픽스에 관해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이미지와 그래픽의 파일형식과 저작도구에 살펴본다.
학습목표
- 이미지의 표현 방법과 컬러 모델을 이해할 수 있다.
- 이미지의 래스터 방식과 벡터 방식을 이해할 수 있다.
- 영상처리 기법을 이해할 수 있다.
-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법들을 이해할 수 있다.
- 3D 그래픽스의 생성 과정인 모델링과 랜더링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주요용어
- 픽셀(pixel)
화면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로서 화면에 나타나는 각각의 점을 말함 - 해상도
이미지의 선명함을 수치로 표현한 것으로, 단위 길이당 표시할 수 있는 픽셀 또는 점의 수 - 래스터(raster)방식
이미지를 픽셀 단위로 표현하는 방식으로 비트맵 방식이라고도 함 - 벡터(vector) 방식
대상체를 수학적으로 기술한 집합형태로 만들고 저장하는 방식 - 이미지 처리(영상처리)
이미 획득하였거나 만들어진 이미지를 조작하는 것으로서, 포인트 처리, 영역처리, 기하학적 처리, 프레임 처리기법 등이 있다. - 컴퓨터 그래픽스
컴퓨터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그래픽 또는 컴퓨터에 의한 그림 자료의 표현과 조작 - 3D 그래픽스
스크린을 가상환경의 창으로 하고,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3차원 영상을 만들어내는 그래픽스 - 모델링(modeling)
그래픽에서 물체의 기하학적 형상을 만들어 나가는 것 - 랜더링(rendering)
모델링된 물체를 실제 형태와 같은 영상으로 바꾸는 것
정리하기
- 픽셀(pixel: picture element)은 화면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이다. 즉, 화소라고 표현하며, 모니터의 화면에 나타나는 각각의 점을 말한다.
- 해상도(resolution)란 이미지의 선명함을 수치로 표현한 것을 의미한다. 단위길이당 표시할 수 있는 픽셀 또는 점의 수로 나타내며, 해상도의 단위는 dpi(dot per inch)로 표현된다.
-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법으로는 픽셀 단위로 표현하는 래스터(raster) 방식과 기하적인 객체들로 표현하는 백터(vector) 방식이 있다.
- RGB(Red, Green, Blue) 모델은 빛의 3원색인 적색(red), 녹색(green), 청색(blue)을 기본으로 하며, 모니터의 색상에 기초하여 컬러를 구현하는 모델이다.
- CNY(Cyan, Magenta, Yellow) 모델은 청록색(Cyan), 심홍색(Magenta), 노란색(Yellow)을 기본으로 하며, 3차원 좌표공간에서 RGB 모델과는 반대로의 세 좌표축을 이룬다.
- 인간의 시각 시스템과 유사한 컬러 모델에는 HSV(HSB) 모델, HSL 모델, HSI 모델이 있고 H는 색조, S는 채도, V, L, I 는 밝기를 나타낸다.
- YIQ, YUV, YCbCr 모델은 인간의 시각 시스템이 채도보다는 휘도에 잘 반영한다는 점에 착안한 것이기 때문에 조명을 사용하는 TV 방송에 적합한 모델이다.
- 이미지 처리(image processing, 이하 영상처리)는 그림을 컴퓨터 기술로 처리하는 학문 분야로 영상 처리 기법으로는 포인트 처리, 영역처리, 기하학적 처리, 프레임 처리 등이 있다.
- 히스토그램(histogram)은 영상 처리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 영상의 명암 값 프로필을 보여주기 위해서 사용되는 도구이다.
- 블러링(blurring) 기법은 기본적으로 영상의 노이즈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며, 영상의 세세한 부분을 제거하는데 쓰이는 기법이다.
- 에지추출(edge detection)은 영상의 윤곽을 추출하는 것으로, 에지는 영상의 밝기가 낮은 값에서 높은 값으로, 또는 이와 반대로 높은 값에서 낮은 값으로 변하는 지점의 부분을 말한다.
- 모델링에는 와이어 프레임 모델(Wire Frame Model), 다각형 표면 모델(Polygon surface Model), 솔리드 모델(Solid Model) 등이 있다.
- 매핑(mapping)기법은 물체에 대해 질감 처리를 하는 것이고, 쉐이딩(shading) 기법은 물체에 입체감을 부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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