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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에게 묻다 3강 (교양)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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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개요
- 눈에 보이는 행동은 보이지 않는 정체감에서 나온다. 이러한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 이번 강의에서는 우리 삶의 문제 이면에 숨겨져 보이지 않는 수치정체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강의목표
- 수치심의 의미와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의도적 학대와 비의도적 학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수치정체감의 메커니즘을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중독 문제와 수치정체감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주요용어
- [수치심]
타인에게 실제 혹은 가상의 부정적 판단을 받았다고 느낄 때 경험되는 불쾌한 정서 - [수치정체감]
나는 수치스러운 존재이다’라고 생각하는 것 - [의도적 학대]
신체적・언어적・정서적 고통을 의도적으로 가하는 것 - [비의도적 학대]
주어서는 안 될 것을 주거나 반드시 주어야 할 것을 주지 못해서 생기는 현상
심리학 연습
- 수치심이라는 감정에 대해 생각해 보고 수치심을 다룬 책이나 영화 등을 소재로하여 토론해 봅시다.
- 수치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토론해 봅시다.
- 문제행동과 정체감의 관계,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의 관계에 대해 생각하고 토론해 봅시다.
강의요약
- 수치심은 타인에게 실제 혹은 가상의 부정적 판단을 받았다고 느낄 때 경험되는 불쾌한 정서이며, 무엇보다 자신을 부적절하고 무가치하고 무력하게 느끼고 전체 자기를 부정적으로 평가함으로써 일어나는 고통스러운 감정이라고 할 수 있다.
- 수치심은 건전한 수치심, 완벽주의적 수치심, 귀속적 수치심, 독성 수치심, 무수치심의 다섯 가지 형태로 분류할 수 있다.
- 의도적 학대 또는 능동적 학대는 상대방에게 신체적・언어적・정서적 고통을 의도적으로 가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방치나 방임과 같이 부모가 의도하지 않은 상태에서 자녀가 외상을 경험하는 것을 비의도적 학대, 수동적 학대라고 할 수 있다.
- 학대와 관련된 양육환경에 지속적,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수치정체감이 형성될 수 있다.
- 수치정체감은 나 자신을 수치스러운 존재라고 생각하는 것이며, 수치정체감이 형성되면 두려움과 통제의 문제가 발생하고 이는 중독 문제의 뿌리가 된다.
- 수치정체감을 형성한 사람은 수치반응을 보이게 된다.
-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정서적 조절장치가 내재화되지 못하면 자신의 정서를 달래기 위해 외부에 의존하는데 이것이 각종 중독 문제로 나타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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