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래특강

2024 Gen Con : Super Human Powered by AI

728x90

 

 

 

1. 이번 교육을 통해 기술적으로 배운 것

뉴럴넷을 이용한 중간값 예측:
뉴럴넷은 복잡한 패턴을 인식하고 예측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사자와 호랑이의 특징을 조합하여 중간값의 새로운 결과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에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
생성형 모델과 인지형 모델을 결합하여 오디오 콘텐츠에 감정을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오디오 콘텐츠를 더 인간적이고 사실적으로 만들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부분입니다.

이미지 투 이미지 변환 기술:
기존 이미지에서 원하지 않는 부분을 노이즈로 처리하여 지우고, 새로운 이미지로 복원하는 이미지 투 이미지의 기술의 실행 과정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2. 현황 및 추후 방향성

2024년 트렌드 예측 :
POC에서 프로덕션으로 전환 
FM 구축/튜닝 기술의 대중화 
소유하고 있는 귀중한 데이터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것이다.  
도메인 최적화 모델이 시장에 진입하기 시작할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와 OpenAI의 협력을 통해 AI 기술의 통합과 발전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는 마이크로소프트가 AI 분야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사업 전략의 핵심 요소로 채택했다는 강력한 신호입니다. 
이러한 추세는 AI 기술이 더욱 다양하고 폭넓은 분야에서 활용될 것임을 보여줍니다.
다양한 기업들이 AI를 자사 제품과 서비스에 적극적으로 통합하는 추세 역시 뚜렷합니다. 
엑셀과 같은 프로그램에 AI를 도입하여 데이터 분석과 시각화를 명령어 만으로 간소화하는 것은 이러한 변화의 한 예입니다. 

또한, 원티드 같은 회사에서는 ChatGPT를 활용하여 AI 기반의 1:1 모의 면접, AI 면접 코칭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인사 관리 및 채용 과정에서도 AI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특히 주목할 만한 사례로, 배달의민족(Baemin)과 같은 유명 기업에서도 AI를 도입하여 리뷰 기반의 맞춤형 음식 추천 기능을 개발 및 테스트 중에 있다는 사실은, 
AI가 소비자 경험과 서비스 개인화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임을 시사합니다.

이러한 추세는 AI 기술이 향후 더욱 다양한 산업 분야로 확장되고, 기업의 생산성과 혁신을 촉진하는 주요 동인이 될 것임을 나타냅니다. 
AI 기반의 작업 자동화, 특히 코드 작성과 같은 기술적 작업에서의 활용은, 기술 발전을 가속화하고, 전통적인 업무 방식을 변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래서, 프롬프트 엔지니어라는 직업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생성형 AI에서 필수적인 역량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며, AI 시스템에 대한 효과적인 반응을 유도하는 텍스트 입력의 중요성이 강조됩니다. 
이는 AI 시스템의 반응과 결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해당 분야의 전문성은 앞으로의 AI 활용과 발전에 있어 핵심적인 요소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AI 시스템에 적절하고 효과적인 입력을 제공하기 위한 방법과 전략을 배우고 연마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기술은 AI 시스템의 성능을 최대화하고, 원하는 결과를 보다 정확하게 도출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입니다.

이제는 생성형 AI의 활용은 선택인 아닌 필수 인것 갔습니다.
그래서, 저희 회사에서도 LUMEN과 생성형 웹툰 과업 뿐만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AI의 이해와 학습이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2024년 트렌드 예상

 

 

 기업들의  AI 활용 실태

 

 

 

강의를 듣고 느낀 점은
 
생각했던 것보다 많은 기업들이 이미 현재 AI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대부분의 기업들이 챗GPT를 사용하여 서비스를 구현하고 있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앞으로 AI는 필수 요소로 여겨지며, 개발에 사용되는 경우도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뀌고 있는 추세입니다.
 
생성형 AI를 사용하면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미래에는 개발자 자체가 대체될 수 있지만, 세세한 조정을 해줄 인원은 여전히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일자리는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며, 새로운 트렌드에 맞춰 프롬프트 엔지니어나 AI 기술을 학습해야 뒤쳐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