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

(52)
인공지능 10강 (기계 학습) 학습개요인간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학습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능력은 지식을 바탕으로 동작하는 인공지능 시스템에서 갖추어야 할 핵심적인 능력이다. 이번 강의에서는 귀납적 추론이라는 학습에 대한 기본적인 아이디어와 이를 컴퓨터를 통해 구현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학습목표일반적인 학습 방법에 대한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귀납적 학습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결정트리 학습의 구현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주요용어지도학습 : 입력과 이에 대해 기대하는 출력을 학습 데이터로 제시하여 입력에 대한 시스템의 출력이 기대하는 출력과 같아지도록 시스템을 변화시키는 학습 방법자율학습 : 입력값만으로 구성된 학습 데이터 집합을 사용..
운영체제 10강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학습개요 우리는 지난 강의에서 페이지 호출기법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런데 새로운 페이지를 메모리에 적재하려는데 빈 페이지 프레임이 없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페이지 프레임 중 한 칸을 선택하여 거기에 든 페이지 대신 새로운 페이지를 넣어야 할 것입니다. 이때 어떤 페이지를 교체 대상으로 선택하느냐에 따라 컴퓨터 시스템의 성능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한편, 다중 프로그래밍 환경에서는 각 프로세스가 사용할 수 있는 페이지 프레임의 개수를 제한할 필요가 있는데, 이 개수 또한 컴퓨터 시스템의 성능에 영향을 줍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여러 가지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에 대해 학습합니다. 또한 프로세스별 페이지 집합을 관리하는 기법도 살펴봅니다. 학습목표 다양한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을 설명할 수 있다. 프로세스별 페..
운영체제 9강 (가상 메모리) 학습개요 가상 메모리는 실제 메모리(주기억장치)의 용량보다 더 많은 양의 기억공간이 필요한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게 하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이러한 동작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가상의 커다란 프로세스 기억공간을 정해진 방법으로 분할하고, 그중 현재 필요한 부분만 메모리에 적재되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프로세스에 의해 참조되는 주소를 실제 메모리에서 사용하는 주소와 분리합니다. 또한 필요한 영역을 적절한 시점에 메모리에 적재합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이러한 처리를 위한 가상 메모리 관리기법을 살펴보고, 가상주소와 실주소 사이의 변환방법을 학습합니다. 또한 메모리 호출기법을 알아봅니다. 학습목표 가상 메모리의 개념과 주소변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페이징 기법과 세그먼테이션 기법에서의 주소변환 과정을 설..
인공지능 9강 (컴퓨터 시각과 패턴인식) 학습개요 컴퓨터 시각 시스템에서 전처리 과정을 거쳐 관심 영역을 분리하고 나면 이를 적절한 표현방법에 따라 표현하여 상위 단계의 처리를 진행한다. 패턴 인식의 관점에서 이는 인식 대상의 특징을 구하는 것이다. 이렇게 구한 특징은 식별 단계에서 활용한다. 패턴 식별을 위한 방법 중 이번 강의에서는 패턴 군집의 통계적 특성을 활용하는 식별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학습목표 특징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거리측정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베이즈 분류기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최대가능도 추정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k - 근접이웃 분류기를 구현할 수 있다. 주요용어 거리측정자 : 특징공간상에 존재하는 두 좌표 사이의 거리를 계산하는 척도 4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
알고리즘 9강 (그래프) 학습개요 이번 시간에는 그래프를 활용한 대표적인 응용문제로서, 최소 신장 트리를 구하는 크루스칼 알고리즘과 프림 알고리즘, 그리고 단일 출발점 최단 경로를 구하는 데이크스트라 알고리즘에 대해서 학습한다. 학습목표 최소 신장 트리를 구하는 크루스칼 알고리즘의 개념과 동작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최소 신장 트리를 구하는 프림 알고리즘의 개념과 동작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단일 출발점 최단 경로를 구하는 데이크스트라 알고리즘의 개념, 동작 및 특성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주요용어 최소 신장 트리(minimum spanning tree) - 신장 트리 중에서 간선의 가중치의 합이 가장 작은 것 - 신장 트리 → 가중 무방향 그래프에서 모든 정점을 포함하는 연결된 부분 그래프 중에서 트리인 것 크..
운영체제 8강 (메모리 관리) 학습개요 메모리(주기억장치)의 구성과 관리는 운영체제의 설계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로서, 실제로 시스템의 성능은 사용 가능한 메모리의 용량과 프로세스 처리 중 메모리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사용하는가와 관련이 큽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컴퓨터 시스템의 메모리 관리와 관련된 기초적인 개념을 다룹니다. 프로세스와 메모리의 관계, 기억장치의 구성, 프로그래밍 환경에 따른 메모리 할당과 보호, 메모리 배치기법 등의 기초적인 사항에 대해 살펴봅니다. 학습목표 프로세스와 메모리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기억장치 계층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다중 프로그래밍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고정 분할과 동적 분할을 설명할 수 있다. 메모리 배치기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정리하기 프로세스가 실행되기 위..
인공지능 8강 (컴퓨터 시각과 패턴인식) 학습개요 시각은 인간이 정보를 취득하는 매우 중요한 감각 능력이다. 컴퓨터 시각은 사람이 가지고 있는 시각 능력을 컴퓨터에게 부여하기 위한 연구 분야이다. 컴퓨터 시각을 구현하려면 광학, 신호처리, 지능적 정보처리 등 여러 분야의 지식이 필요하다. 이번 강의에서는 컴퓨터 시각 시스템의 전반적 구성 및 디지털 영상의 처리를 위한 기본적 이론을 다루려고 한다. 학습목표 컴퓨터 시각 시스템의 전반적인 처리흐름을 이해한다. 디지털 영상의 입력을 위한 표본화 및 양자화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기본적인 영상 필터링을 구현할 수 있다. 이진화를 위한 처리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분할과 합병의 기본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경계검출을 위한 연산자를 구현할 수 있다. 주요용어 컴퓨터 시각(computer vis..
알고리즘 8강 (그래프) 학습개요 이번 강의에서는 그래프와 관련된 기본 개념(정의, 종류, 용어, 구현 방법)을 우선 살펴본 후, 그래프에 대한 기본 연산으로 사용되는 그래프 순회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그래프 순회를 활용해서 위상 정렬, 연결 성분, 강연결 성분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본다. 학습목표 그래프의 개념, 주요 용어 그리고 구현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그래프의 순회 방법으로 깊이 우선 탐색과 너비 우선 탐색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그래프 순회 방법을 적용하여 위상 정렬, 연결 성분, 강연결 성분을 구할 수 있다. 주요용어 그래프(graph) - 연결할 객체를 나타내는 정점(vertex)의 집합과 정점을 연결하는 간선(edge)의 집합으로 구성된 비선형 자료구조 인접 행렬(adjacency mat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