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통신대 컴퓨터과학과

운영체제 11강 (장치관리)

728x90
학습개요
  1. 장치관리자는 컴퓨터 시스템의 모든 주변장치를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디스플레이나 키보드, 프린터 등의 입출력장치, 자기 테이프나 디스크와 같은 저장장치가 이러한 주변장치에 해당됩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장치의 개념과 구성을 살펴보고, 입출력을 처리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살펴봅니다. 또한 장치와는 독립적으로 입출력을 관리하는 기법도 살펴봅니다.
 학습목표
  1. 장치의 개념과 구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입출력 처리를 위한 세 가지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장치와는 독립적으로 입출력을 관리하는 두 가지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정리하기
  1. 운영체제에서 장치관리자는 시스템의 모든 주변기기를 관리하며 입출력의 균형을 유지한다.
  2. 장치는 일반적으로 전용장치, 공유장치 그리고 가상장치의 세 가지 범주로 구분된다.
  3. 입출력이 발생하는 경우 이를 처리하는 방법으로 프로그램 방법, 인터럽트 방법, DMA 방법이 있다.
  4. 프로그램 방법은 CPU가 입출력장치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확인하여 CPU가 원하는 상태가 될 때까지 기다리는 폴링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5. 인터럽트 방법은 어떤 장치가 다른 장치의 작업을 잠시 중단시키고 자신의 상태를 알리는 인터럽트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6. DMA는 DMA 제어기를 이용하여 CPU를 통하지 않고 메모리에 직접 접근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법이다.
  7. 장치와는 독립적으로 입출력을 관리하는 방법으로 버퍼링과 스풀링이 있다.
  8. 버퍼링은 CPU의 데이터 처리속도와 데이터 전송속도의 차이로 인한 문제를 메모리의 일부를 일시적인 데이터 저장장소로 사용하는 버퍼를 이용하여 해결하는 방법으로, 단일 버퍼링, 이중 버퍼링, 순환 버퍼링이 있다.
  9. 스풀링은 입출력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입출력 프로세스와 저속 입출력장치 사이의 데이터 전송을 자기 디스크와 같은 고속장치를 통하도록 하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