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통신대 컴퓨터과학과

운영체제 8강 (메모리 관리)

728x90
학습개요
  1. 메모리(주기억장치)의 구성과 관리는 운영체제의 설계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로서, 실제로 시스템의 성능은 사용 가능한 메모리의 용량과 프로세스 처리 중 메모리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사용하는가와 관련이 큽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컴퓨터 시스템의 메모리 관리와 관련된 기초적인 개념을 다룹니다. 프로세스와 메모리의 관계, 기억장치의 구성, 프로그래밍 환경에 따른 메모리 할당과 보호, 메모리 배치기법 등의 기초적인 사항에 대해 살펴봅니다.
 학습목표
  1. 프로세스와 메모리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기억장치 계층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3. 다중 프로그래밍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4. 고정 분할과 동적 분할을 설명할 수 있다.
  5. 메모리 배치기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정리하기
  1. 프로세스가 실행되기 위해서는 수행될 명령이 메모리상에 존재해야 한다.
  2. 컴퓨터 시스템의 기억장치는 적은 비용으로 높은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계층적으로 구성된다.
  3. 단일 프로그래밍 환경에서의 연속 메모리 할당기법은 관리기법이 단순하지만, 컴퓨터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데 문제가 있다.
  4. 다중 프로그래밍을 통해 CPU와 주변장치의 이용률을 높일 수 있다.
  5. 고정 분할 방식은 정해진 크기의 분할영역으로 메모리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각 분할영역에서 내부 단편화가 발생할 수 있다.
  6. 동적 분할 방식은 각 작업에 필요한 만큼의 메모리를 할당함으로써 내부 단편화를 제거하지만 외부 단편화가 발생할 수 있다.
  7. 외부 단편화는 통합과 집약 기법으로 해결 가능하다.
  8. 메모리 배치기법은 프로세스를 메모리의 어디에 배치할 것인가 하는 결정과 관련되어 있으며, 최초 적합, 후속 적합, 최적 적합, 최악 적합 기법이 있다.